일반진료 입안에 뼈가 튀어나왔어요
페이지 정보
본문
이전에 ‘골융기 절제술’과 관련되어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그에 이어서 다른 환자분의 케이스를 보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설명하기에 앞서 골융기란 무엇일까요?
"골융기란?"
골융기는 잇몸뼈가 과도하게 증식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갑자기 생길 수도 있고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아래턱 혀 안쪽에 증식하는 하악골 융기, 입천장에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구개융기 등이 있습니다.
"골융기는 왜 생기는 걸까요?"
골융기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유전적인 이유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즐기는 습관을 가지거나 이를 꽉 물고 이갈이가 심한 경우와 같이 구강 악습관이 있는 경우, 치아 교정으로 인해 골융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골융기는 꼭 제거해야 하나요?"
뼈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이물감이 생길 수 있으나 별다른 통증이나 증상은 없습니다.
또한 골융기로 인해 특별한 구강질환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큰 이상이 없다면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골융기가 있어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골융기의 이물감이 크고 발음이 잘 안되거나 일상생활이 불편할 경우, 틀니 제작 시 잇몸뼈를 매끈하게 다듬을 경우 ‘골융기 절제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 볼 쪽에 뼈가 튀어나와 아파요"
30대 남성 환자분으로 잇몸 바깥으로 골융기가 증식하여 불편감을 호소하는 환자분이 내원하였습니다.
보통은 혀 안쪽이나 입 천장에 뼈가 증식하는 형태가 대부분이나 특이하게도 위 잇몸 바깥으로 뼈가 과도하게 커져 있는 형태였습니다.
골융기 자체는 치아나 잇몸에 큰 문제를 주진 않지만 환자분은 이미 많이 증식된 뼈로 인해 볼이 찔리고 통증이 있었습니다.
골융기 제거 후 치아에 손상이 있을 수 있음을 충분히 설명드리고 환자의 동의하에 ‘골융기 절제술’을 진행했습니다.
3차원 CT 분석
수술 전, 3차원 CT를 통해 골융기의 두께나 크기, 위치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절개할 위치를 파악하고 제거할 골융기의 두께를 미리 정하고 수술에 들어갑니다.
일반 사람들에 비해 잇몸 바깥으로 뼈가 과하게 튀어나와 있음을 알 수 있네요.
골융기 제거술 과정
1. 잇몸 절개
잇몸을 절개하니 증식된 뼈가 보입니다. 두께가 꽤 커서 아마 생활하는데 불편하고 양치질할 때도 많이 걸렸을 것 같습니다.
과하게 증식된 잇몸뼈를 필요한 양만큼만 제거해 최대한 인접치 손상이 없이 이상적인 형태로 만들어드렸습니다.
2. 골융기 제거 후 잇몸 봉합
이 환자분은 한 번에 치료를 희망하셔서 오른쪽과 왼쪽같이 수술을 도와드렸으나
부위나 양에 따라서 나눠서 진행할 수 있으며 수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부담되신다면 나눠서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
골융기 제거 후 절개했던 잇몸은 회복될 수 있도록 봉합하였습니다.
잇몸을 넓게 절개했기 때문에 수술 후 1~2주간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아무는 동안에는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감염이 되지 않도록 추가적으로 구강 소독액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술 10일 후 실밥 제거
열흘 후에 수술 경과와 잇몸이 잘 아물었는지 확인하고 실밥 제거를 도와드렸습니다. 아직 열흘밖에 되지 않아서 잇몸이 많이 부어있는 상태입니다.
큰 뼈가 제거되고 남은 잇몸이 늘어져 있는 상태라 회복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직 잇몸이 덜 낫긴 했지만 다행히 염증 없이 깨끗하게 잘 아물어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시기에는 부드럽게 잇솔질이 가능하니 깨끗하게 청결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이제 잇몸도 잘 아물었습니다. 인접치에도 손상이 없어서 시리거나 불편한 증상 없이 잘 치료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제는 언제 잇몸뼈가 튀어나왔는지 알기 힘들 만큼 뼈의 형태가 자연스러워졌습니다.
환자분도 불편했던 부위가 해소되고 나니 만족하셨네요. ^^
골융기는 잇몸뼈가 과도하게 증식된 것이기 때문에 큰 이상이 없다면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그로 인해 불편감을 일으키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 치과 검진을 통해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거 후에도 잇몸이 회복되는 것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기 위해 정기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전글사랑니 주변 잇몸에서 고름이 나와요 23.07.10
- 다음글똑바로 난 사랑니, 꼭 뽑아야 하나요? 수직 매복 사랑니 충치, 통증 23.07.0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