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치료 앞니 치아 마모 / 오랄디자인 앞니 크라운 치료
페이지 정보
본문
이번 글에서도 제가 열심히, 그리고 잘 하는 치료인 앞니 치료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
앞니를 치료한다고 하면 단순히 보기에 예쁘게 만들기 위해 치료한다는 인식을 가진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보기에 예쁠려고 하는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금니와 마찬가지로 치료가 꼭 필요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에 있는 문제를 잘 파악하고 해결하면서도 치아를 예쁘게 해드려야 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치아가 많이 닿아있어요"
보통 치아가 시리다고 하고, 치아가 마모되었다고 하면 치아와 잇몸 경계부가 닳았거나 파여서 그런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치경부 마모증이라고 해서 젊은 분들께도 나타나기도 하지만, 보통 나이가 들고 치아를 많이 사용하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치과 재료 중 레진이라는 재료로 떼워 시린 증상을 느낄 수 없게 하고 치아가 더 닳거나 파이는 것을 방지하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 오랄디자인 크라운 치료 전
환자분이 위아래 치아를 물고 있는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치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이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치아의 형태와는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 샅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가운데 앞니 2개입니다. 치열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원래는 옆 치아에 비해 살짝 길면서 끝부분이 평행하게 일자로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이 환자분의 경우에는 'ㅅ' 모양에 가깝게 기울여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앞니와 앞니 사이가 거뭇거뭇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위쪽 앞니만 따로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일단 치아 끝부붙이 많이 닳아있는 상태였고, 안쪽을 보면 치아와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기면서 검게 보이는 곳도 보였습니다. 그리고 안쪽에서 봤을 때 치아 안쪽면 자체가 닳아서 치아의 제일 단단한 층이 거의 없고 그 아래 시린 증상을 느끼는 부분까지 노출된 것이 보였습니다.
이런 경우에 조금만 차가운 것을 드시거나 바람이 불어도 시린 증상을 느낄 수 있고, 치아가 계속 얇아지면서 치아 끝이 점점 더 쉽게 깨져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빨리 보철치료를 진행하여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치아를 살려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안타까운 점은 앞니가 닳아서 마모되면서 형태도 변하고, 치열도 틀어져있어 웃으실 때도 환하게 웃지 못하고 계셨습니다. 웃으시면 앞니가 너무 잘 보이기 때문에 환하기 웃지 못하고, 웃더라도 윗입술을 내리려고 하는 그런 모습이 보여서 웃음이 부자연스럽게 보였습니다.
이 환자분은 보여지는 모습도 그렇지만, 일단 치아를 살려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아가 더 손상되지 않도록하고 치아의 형태를 회복하기 위해 보철치료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송곳니부터 송곳니까지 총 6개의 치아를 치료하기로 결정하고 진행하였습니다. ^^
* 오랄디자인 앞니 크라운 치료 후
일단 오랄디자인 크라운으로 치료를 진행하여 마무리한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딱 봤을 때도 치료 전과 차이가 많이 느껴지죠? ㅎㅎ
앞니에 충치가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일단 충치를 다 제거하고 레진이라는 치과 재료로 치아를 보강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철을 위해 모양을 다듬어서 보철을 제작하는데, 환자분의 경우, 6개의 치아를 다 크라운으로 해야하는 상태였기 때문에 보철치료를 진행하면서 유독 앞으로 나와있는 왼쪽 송곳니도 옆치아들과 비슷하게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사실 라미네이트, 특히 최소삭제,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위치를 개선하기에는 한계가 있는데, 크라운으로는 비교적 위치를 많이 개선할 수 있어서 이왕 보철치료를 진행하시는 김에 위치도 조정을 했습니다.
이렇게 앞니의 형태를 회복하고 위치를 조정하여 치열도 고르게 잡아서 보철치료를 마무리했습니다.
치료 전과 비교하면 정말 많이 변했죠? ^^
치료가 끝난 후 환자분의 웃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봤습니다. ^^
환자분이 웃는 모습을 보면 차이가 많이 느껴집니다. 치아 모양이나 배열이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환자분께서 웃으실 때 치아가 안 보이게 하려고 윗입술에 힘을 주는 느낌도 어느 정도 사라지면서 좀 더 자연스럽고 예쁘게 웃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래서 그런지 환자분의 분위기도 좀 더 자신있고, 당당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런 환자의 변화를 볼 때 치료를 잘해드렸다는 생각이 듭니다.
환자분이 웃는 모습을 보면 차이가 많이 느껴집니다. 치아 모양이나 배열이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환자분께서 웃으실 때 치아가 안 보이게 하려고 윗입술에 힘을 주는 느낌도 어느 정도 사라지면서 좀 더 자연스럽고 예쁘게 웃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래서 그런지 환자분의 분위기도 좀 더 자신있고, 당당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런 환자의 변화를 볼 때 치료를 잘해드렸다는 생각이 듭니다.
관련링크
- 이전글교정 전/후 비교 - 잇몸 돌출 교정 전 후 22.08.20
- 다음글잇몸 퇴축 / 잇몸 이식이나 수술 대신 오랄디자인 라미네이트로 해결 22.08.2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