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질환은 아니지만 입안에 생기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고 신경 쓰이게 만들어
일상생활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보통 하나로 안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구내염이란?
구강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2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거나 사라지는데요.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거나 지속될 수 있습니다.
--------
"구내염은 왜 생기는 건가요?"
구내염은 한 가지 진단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입안에 생기는 여러 가지 질환들은 통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이 헤르페스 같은 바이러스가 될 수도 있고 곰팡이균이 될 수도 있고 자가면역 질환이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입안이 아픈데 구내염인지 모르겠어요"
구내염이 생기면 입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입안에서 냄새가 나므로 불쾌한 느낌을 갖게 된다.
구강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보통 2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거나 사라지는데요.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거나 지속될 수 있습니다.
--------
"구내염이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아요"
구내염이 계속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면 자극이 사라지지 않아서일 가능성이 큽니다.
염증 부위에 자극이 가해지면 통증이 느껴지게 때문에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에 불편감이 유발됩니다.
대부분 1~2 주면 자연치유로 괜찮아지지만 특정 부위에 3주 이상 지속 시 병원에 방문에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구내염 어떻게 해야 빨리 낫나요?"
▲식습관 개선
짜고 맵고 신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입안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통증이 심할 경우 차가운 음식이나 부드럽고 연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청결 유지
입안 환경이 건조할 경우 세균의 번식이 더 활발해지기 때문에 건조해지지 않도록 입을 자주 헹구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면역력 강화
대부분의 구내염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
구내염에 도움 되는 약
▲헥사메딘
사랑니 발치 혹은 임플란트 수술 환자분들에게도 처방하여 사용하는 소독 가글 약으로 ‘클로를헥시딘’이라는 주 성분으로서 인후염, 칸디다증, 치은염, 구내염에 항균 작용을 합니다.
다만 장기간 사용 시 치아의 색상이 누렇게 보이는 등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짧은 기간만 사용하기를 권장 드립니다.
▲오라메디
‘트리암시놀론 아세토니드’라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이며 염증 매개 물질 생성과 유리를 억제하는 항염증 작용이 있어 궤양을 수반한 난치성 구내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페리덱스
‘덱사메타손’이라는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되어 있는 연고이고 위의 오라메디와 비교했을 때 강도가 약한 스테로이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 면에서 비교하면 오라메디가 더 강하지만 페리덱스가 발림성이나 더 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보칠
‘폴리크레줄렌’이라는 주성분으로 그람양성균, 음성균, 진균 등에 작용하는 아주 강력한 살균제로 손상된 세포에만 작용을 하고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굉장히 강력한 산성 물질이라 도포 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치아에 닿으면 손상을 줄 수 있어 염증 부위에만 바르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구내염 예방하기
구내염 원인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면역력 저하, 피로와 스트레스, 알레르기, 급격한 체중 변화, 비타민 부족, 호르몬 변화 등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입술이나 입안을 잘못 깨물어서 생기거나 음식으로 인해도 발생할 수 있어 구내염이 자주 나는 분들은 평소 식습관에서도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구내염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강남레옹치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