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사랑니 주변으로 음식물이 껴요 / 사랑니 옆 치아가 아파요 / 매복 사랑니 발치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십니까 강남레옹치과 김영삼입니다.
바쁜 것도 바쁜 것이지만 정말 어려운 난이도의 발치만 연이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ㅜㅜ
이제는 정말 강남레옹치과에 찾아주시는 90% 환자분들이 매복 사랑니로 오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발치하느라 힘들지만.. 그래도 감사합니다^^..
오시는 환자분들도 본인 사랑니가 매복 사랑니이며 발치 시 위험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 걱정이 많이 되실 텐데 믿고 강남레옹치과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믿고 진료받을 수 있는 강남레옹치과가 되겠습니다.
오늘은 사랑니 발치 환자분들이 최근 들어 많이 하시는 얘기가
--------
"사랑니 주변으로 음식물이 껴서 불편해요"
"사랑니 앞 치아가 아파요"
--------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랑니 주변으로 음식물이 낀다는 것은 사랑니가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 단순히 관리를 못해서 음식물이 낄 수도 있습니다만
사랑니가 누워있어 음식물이 사랑니 앞 치아 사이로 지속적으로 껴서 빠져나오지 못해 앞 치아 충치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
이 환자분은 30대 남자 환자분으로 왼쪽 아래 사랑니 쪽이 불편하진 않으나 음식물이 자꾸 껴서 강남레옹치과를 찾아주셨습니다.
오른쪽 아래 사랑니가 까맣게 충치가 생겨있습니다..
사랑니에 이렇게 충치가 생긴 채로 방치하게 되면 앞 치아에도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ㅠㅠ..
엑스레이를 보시면 사랑니 바로 앞 치아에 충치가 생겨 뿌리 가까운 부분부터 안쪽으로 충치가 생겼습니다.
이렇게 뿌리에 가깝게 충치가 생기게 되면 충치의 깊이도 깊지만 치아 뿌리 쪽에 생기는 충치는 치아의 위치상 신경치료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사랑니를 미리 뽑기만 했으면 신경치료를 하지 않았을 텐데.. 이런 경우를 보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위의 경우처럼 사랑니가 누워있는 경우에는 앞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미리 발치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생은 타이밍이고 사랑니도 타이밍이다...ㅋㅋ
--------
매복된 사랑니라 사랑니의 위치가 신경관과 근접해 추가적으로 CT를 촬영하여 신치아와 신경관과의 거리를 삼차원으로 확인하고 발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사랑니를 발치하더라도 방심하지 않고 발치하려고 노력합니다.
삼차원으로 보아도 신경관과 근접하여.. 주의하여 발치가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치아를 분리해서 발치하여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전한 방법으로 발치 하였습니다.
--------
환자분의 경우는 사랑니 발치를 먼저 하면 치아가 시릴 수 있어 1차적으로 신경치료를 먼저 진행하고 발치 후신경치료를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이 매복된 사랑니는 치아를 분리하여 잘 발치했습니다.
아래 사랑니를 발치하기 때문에 맞닿는 치아가 없는 위 사랑니도 발치를 같이 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귀염둥이 사랑니는 뽑는 것보다 마취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사랑니 발치 후 엑스레이 촬영을 하였습니다^^
발치 흔적만 있고 치아는 모두 잘 발치 되었습니다.
발치 후 이어서 신경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충치를 정말 조심히 제거해도 신경관까지 이미 접근해 있어서...ㅠㅠ 신경치료는 보통 3~4회 정도 진행합니다.
보통 어금니의 경우는 3~4개 정도의 신경관이 있습니다. 이 신경관을 모두 찾고 염증성 조직을 제거하고 신경관을 소독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신경관에서 더 이상 염증성 조직이 나오지 않으면 신경치료 마무리 근관 충전을 합니다.
신경관 안에 치과용 인공물질을 넣어 뿌리끝까지 잘 막아줍니다.
신경치료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자주 오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치료입니다.
저희 강남레옹치과에는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신경치료 전문 원장님이 계시기 때문에 믿고 원장님께 잘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리고 맡깁니다.
정말 살릴 수 있을까 싶은 치아도 살려줍니다.. 그래서 우리 치과가 임플란트 환자가 많이 없는 걸까요... ㅋㅋㅋ
위 환자분도 충치가 매우 깊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신경치료하여 치아를 살릴 수 있었습니다^^
사랑니 발치 미루지 말고 진행하셔서 치아를 보존하시길 바랍니다!
- 이전글직장인 구강검진, 안 받으면 과태료 내야하나요? / 영유아 구강검진 치과 23.10.16
- 다음글만 65세 이상 보험 임플란트/ 적용대상/ 임플란트 진료 단계 별 비용 23.1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