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사랑니 냄새 나는 이유? 구취의 원인이 되는 매복 사랑니 발치 꼭!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강남레옹치과 대표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편영훈입니다.
얼마전 입냄새 원인 중 하나인 혀백태 / 혓바닥 설태에 대핸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혀백태 원인/혓바닥 설태
https://blog.naver.com/young311400/223155848377
▲▲▲
그러나 구취의 원인은 한가지가 아니고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번엔 또다른 이유, 사랑니에 관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불량한 구강위생이지만.. 칫솔이 잘 닿는 곳에 위치한 대부분의 치아들은 조금만 신경써서 관리하면 금방 깨끗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안쪽 깊숙한 곳에 위치해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사랑니는 아무리 열심히 닦아도 사각지대가 있을 수 밖에 없죠.
관리하기에 어려운 사랑니는 입냄새 뿐만 아니라 여러 구강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
매복 사랑니 충치 및 잇몸염증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구강위생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사랑니 주변 잇몸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덩어리인 치태가 침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로인해 을 야기하게 되겠죠. 세균성 질환인 충치와 잇몸염증은 그 자체만으로 악취를 발생시킵니다.
그치만 사랑니로만 국한되지 않고, 옆 어금니까지 번져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염증이 방치가 되면서 잇몸뼈 흡수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매복사랑니 주위에서 조금이라도 불쾌한 낌새가 느껴지신다면 곧바로 검진 및 발치까지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
사랑니 발치 후 구취 발생
사랑니를 발치 했는데도 냄새가 난다면 또 여러 가지 상황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우선 발치 후에 지혈과 잇몸 회복에 도움을 주는 봉합! 이 부분은 칫솔질로 자극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다보니 하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요.
실밥은 보통 발치 후 일주일 정도만 유지하고 제거하기 때문에, 실밥을 뽑고 나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됩니다.
그러나 그 기간동안도 이러한 불쾌감을 줄이고 싶으시다면 식사 후 물이나 가글액으로 양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사랑니를 뽑고 나선 괜찮았는데 3~4일 뒤 갑자기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 악취가 난다면 이것은 이 일어난 것입니다.
구멍이 생긴 잇몸뼈에는 피가 고이고 응고되면서 그 안에서 치유 과정이 일어나야 되는데, 응고된 피 즉, 혈병이 떨어져 나가면서 잇몸뼈가 구강내로 그대로 노출이 되어 세균 감염이 된 것이죠.
이럴 땐 그 즉시 치과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처치를 받으셔야 됩니다.
이렇게 구강내 존재 해도 여러 문제를 유발하고, 뽑은 후에도 조금만 케어를 잘 못하면 또 불편을 주는 사랑니.
그렇기 때문에 사랑니는 맹출할 시기에 꼭 검진을 받고, 문제의 소지가 있으면 미리미리 발치를 하는 것이 구강건강을 위한 현명한 방법입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카톡채널, 전화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강남레옹치과 사랑니발치
https://www.gangnamdental.co.kr/content/wisdom
▲▲▲
원문: https://blog.naver.com/young311400/223222420854
- 이전글치아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 꼭 해야 되는 이유 (적응증) 23.11.09
- 다음글누운 어금니 세운 후 임플란트 수술 / 어금니 부분 교정 기간 / 미니 스크류 23.11.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