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진료 침샘부음 타석증 / 턱이 붓고 아파요. 음식 씹을 때 통증 (타석증 증상, 치료 및 수술)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강남레옹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편영훈입니다. 요며칠 눈이 많이 내리고 기온도 뚝 떨어졌네요.
빙판길은 여러가지 사고 위험이 있으니 걸어다니실 때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타석증에 관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침샘부음, 침샘염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은 작은 결석이 침샘안에 형성되어 타액의 통로를 막아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돌 덩어리가 통로을 막으면 침의 흐름이 차단되어 염증과 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출구로 빠져나가지 못해 침이 고이게 되면서 통증과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에는 음식을 먹을 때 입안에서 통증이 발생하거나, 턱 주변이 부어 오르기도 합니다.
치과에 방문하면 종종 진단을 위해 엑스레이를 촬영해봐야 하며, 치석이 크거나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전문의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타석증이 발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증상을 정리해보자면..
▲입안 불편감
타석이 타석관을 막아 침이 흐르지 않을 때 입안에서 뻐근한 불편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종
침의 흐름이 차단되면서 주변 조직이 붓게 됩니다.
▲침의 색상 변화
침이 타석이나 염증으로 인해 변색이 되어 나올 수 있어요.
▲식사 중 통증
특히 식사 시 침이 더 많이 분비되면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침 분비의 어려움
타석으로 인해 침의 흐름이 차단되어 침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분비량이 줄어듭니다.
▲발열 및 염증
타액선 안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여 열이 나기도 합니다.
타석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 발생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셔야 됩니다.
만약 타석증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빨리 치과에 방문해주세요.
타석증이 발생했을 때의 치료 방법은 다양하며 심각성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
보존적인 방법으로 제거해볼 수 있습니다.
마사지나 열을 적용하는 방법이나 침 분비량을 증가시켜서 자연스럽게 빠져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껌이나 과일, 주스 등을 많이 섭취해볼 수 있는데 어느 정도는 증상이 계속 반복될 수 있으나 일정 기간이 지나면 침의 흐름과 함꼐 타석이 저절로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크기가 크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1.약물치료
염증이 있고, 통증도 발생한 경우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고름까지 동반하는 정도라면,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수술
타석의 크기가 크거나 여러 방법으로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외과적인 방법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진단시 타석의 위치가 피부와 가깝다면 국소마취 후 연조직 절개만으로도 가능하지만 결석이 침샘 안쪽 깊숙히 위치할 경우엔 전신마취 후 제거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 타석의 크기, 위치, 증상의 심각성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한 환경이나 개인의 생활 습관이 타석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환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타석증의 원인은 다음 포스팅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 https://blog.naver.com/young311400/223330079989
- 이전글스케일링 안 아프게 할 수 있을까?/ 비용 및 보험적용 24.01.26
- 다음글인비절라인 케이스와 교정 후기 / 강남역 인비절라인 전문 치과 24.01.2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